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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제선사(眞際禪師)『話頭와 參禪』-

by 보덕봉 2010. 1. 17.

진제선사(眞際禪師)『話頭와 參禪』- 화두와 참선 회향하옵니다 오셔서 축하해 주세요 ^^*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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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화두와 참선 - 회향하옵니다 
      
        問 : 평상심(平常心)이란 무엇입니까? 答 : 평상심이라는 것은 일체의 추번뇌·세번뇌(序·細煩惱) 가 항복 받은 상태에서 바로 쓰는 것, 다시 말하면 추 번뇌, 세번뇌의 장애를 받지 않고 직관하는 그곳에서 용심(用心)이 나오는 것, 그것이 참으로〈평상심〉이다. 중생들의 추번뇌, 세번뇌에서 나오는 것은 망상심에서 나타나는 평상심이니 망식 평상심이고 전자는 순수한 평상심을 말하는 것이다 問 : 배고프면 밥먹고 졸리면 자고 목마르면 물 마시는 것이 평상심(平常心)입니까? 答 : 일체 번뇌가 없이 순수하게 추번뇌, 세번뇌의 끄달림 을 받지 않고 용심(用心)을 나타내는 것, 이것을 일러 <평상심이 도(道)>라 한다. 問 : 육도윤회(六道輪廻)는 무엇입니까? 答 : 생각이 자꾸 소용돌이치고 생각이 자주 바뀌는 것이 윤회다. 부처님께서는 윤회하라고 가르친 것이 아니라 그것을 정지시킬 때 본연 도리가 나타난다고 말씀하셨고 윤회 가운데도 고와 낙의 상반된 것을 초월해서 사는 방법을 가르쳐 주신 것이다. 問 : <생사가 둘이 아니다>라는 것은 번뇌가 쉬기만 하면 윤회가 없기 때문에 생사가 없다 하는 것입니까? 答 : 윤회에 끄달리지 않기 때문에 그렇다는 것이다. 問 : 깨닫고 나면 생각 작용이 없는 것입니까? 答 : 중생의 망식(妄識)은 티끌도 없는 것이다. 망식 그대로 보리(菩提)가 되는 것이다. 問 : 불교의 삼법인(三法印)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 입니까? 答 : 다 똑같다. 제법무아, 열반적정, 제행무상은 모두가 다 같은 말이고, 다만 표현만 달리한 것일 뿐이다. 진제선사(眞際禪師)『話頭와 參禪』 - 영상법문 오셔서 축하해 주세요^^* ☜ 클릭 바로가기 진제선사(眞際禪師)『話頭와 參禪』 - 음성법문101편 ~150편(2007.07 ~ 2009.01) 오셔서 축하해 주세요^^* ☜ 클릭 바로가기 진제선사(眞際禪師)『話頭와 參禪』- 목 차 - - 말씀 한 곳에서 다 볼 수 있지요 ^^* ☜ 클릭 바로가기 다음카페 : 『 가장행복한공부 』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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